익투스 자매학교, 한국의 응곡중학교 방문

9월 24일부터 27일 일정으로 익투스학교와 자매결연을 맺은 한국 응곡중학교에서 교사 1명과 중학생 7명이 방문한다. 경기도 시흥시 교육위원회가 추진하는 자매결연 정책의 일환으로 멕시코 익투스학교와 응곡중학교는 인연이 시작됐다. 이 정책은 청소년들에게 세계의 여러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기 위한 취지에서 만들어졌다.
주로, 한국의 중고등학교에서는 일본이나 동남아시아 등 주변국의 학교들과 결연을 맺는데, 응곡중학교는 특이하게 중미 멕시코에 있는 익투스학교와 결연을 맺었다. 이는 인솔자인 이은아 선생님이 익투스학교의 영어 교사로 3년 남짓 섬기면서, 서로 잘 이해하고 있는 상황에서 믿음이 있었기에 어렵지 않게 시작할 수 있었다.

이은아 선생(시흥 응곡중학교 영어과)은 “멕시코는 한국에서 볼 때, 많이 생소한 언어와 문화를 가지고 있는 먼 나라이다. 그래서 한국의 중학생 친구들이 중미의 문화를 경험하는 것은 굉장히 특별한 경험”이라고 전했다.  또, 이 선생은 “익투스학교는 한국어를 교육하는 특별한 강점을 가지고 있는 학교이기 때문에, 한국의 중학생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이들을 경험하는 것 또한 멕시코 학생들에게 좋은 경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3박 4일의 짧은 일정이지만, 이번 시간을 통해서 장래 글로벌 시대의 주역으로 설 한국과 멕시코 학생들의 시야와 생각이 넓어지는 시간이 되길 바라본다.

2018/09/24
방민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