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8일부터 11일까지 제24회 커피엑스포가 멕시코시티에서 개최되었다. 작년에는 신청을 했지만, 코로나로 인하여 모든 행사가 취소된 상황에서 개최된 2021 커피엑스포였다. 우리 E-cafe는 2016년도만 제외하고는 커피엑스포에 참석하였고, 많은 업체들과 개인 사업체들을 만나는 장으로 활용했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코로나가 심각한 상황에서 많은 회사들이 참석하기 힘들었지만, 80여 개의 회사들이 이번 커피엑스포에 참석하여, 본인들의 회사를 홍보했다. 이런 열악한 상황 가운데서도 E-cafe가 참석한 이유는 멕시코 각지에 퍼져있는 기존 고객들과의 관계성을 강화하고, 더불어 새로운 고객들에게 E-cafe를 알리기 위한 데 있다. 또한 E-cafe는 기존의 일반 커피 회사들과 달리, E-cafe 수익창출을 통해 학생들이 양질의 교육을 받도록 도우며, 멕시코의 일꾼으로서 선한 영향력을 지닌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회사임을 알리는 기회를 갖고자 함도 있다.
이번에 참석한 E-cafe 직원은 “커피엑스포에 참석함으로 현재 고객들의 의견을 직접들을 수 있어 좋았다”고 한다. 이어 그는 “타 회사와 달리 우리가 가진 강점을 알게 되었고, 직접 생산하는 농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얼마나 큰 강점인지 이해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했다.
이메일이나 전화로 고객을 응대하는데에는 많은 한계가 있는데, 직접 고객의 소리를 들을 수 있어, E-cafe 실무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어 좋았단다.
국내 행사이기 때문에 해외 바이어들과 직접적인 교류가 힘들지만, 커피엑스포로는 멕시코에서 열리는 행사 중 가장 큰 규모이기 때문에 해외 수출을 할 수 있는 장이 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있단다.
꾸준하고 성실하게 묵묵히 그 길을 걸어가고 있는 E-cafe가 앞으로도 건강하고 알찬 열매를 가득 맺기를 기대한다.
2021/09/20
방민경 기자